본문 바로가기
내가 사랑하는 영화들

#9 스탠바이 웬디;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약간의 용기와 주변의 지지

by O_pal 2022. 11. 29.
728x90
반응형

 

웬디는 약간의 아픔을 가지고 있다. 내가 볼 때는 자페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가족인 언니와 떨어져 심리상담사가 관리하는 집에서 살고 있다. 그녀에겐 하루가 정해져 있다. 몇 시엔 무슨 일 몇 시에는 또 다른 일. 하루의 일과를 심리상담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여기에 웬디는 지쳐버린 걸까?

 

스타트랙 시나리오 공모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녀는 미친 듯이 중얼거리면서 시나리오를 집필해 나간다. 왜 그렇게 그녀는 여기에 몰두했던 걸까? 그녀의 대본에서 스팍은 자신을 대변한다. '새로운 것을 보았다.' 자신이 글을 써 내려가면서 자기도 이해할 수 없는 경이로운 느낌을 가진다. 또 이 시나리오가 당선이 된다면 언니가 더 이상 자기에게 돈을 투자를 안 해도 되고, 엄마와 살던 집을 팔지 않고 이 기관에 나가 자기 조카와 살기 위해서다. 하지만 언니는 웬디의 능력을 믿지 못한다. 그렇게 두 자매는 싸운다.

웬디의 능력을 믿지 못한 것도 맞지만 나는 웬디의 언니에게 다른 마음도 있었을 거라 보인다. 항상 지신이 힘들게 돌봐줘 했던 존재의 부재. 그 없음의 편안함, 안도, 다른 사람이 대신해주고 보고만 받으면 되는 마음과 약간의 죄책감. 더불어 아기까지 생긴 자신에게는 더 이상 동생의 존재는 불편한 존재였을 것이다. 

 

싸우다가 우편물을 붙이는 것을 놓치고 만다. 웬디는 시나리오를 포기할 수 없었다. 밖에 나가면 그녀에게 고난뿐인 걸 알지만 뛰쳐나간다. 마켓 너머로 건너지 않는다는 자신의 약속을 깨고 넘어간다. 혼자 버스도 탄다. 비록 따라온 강아지 때문에 길 한가운데로 쫓겨나지만. 그러다 사기도 당하지도, 다른 할머니에게 도움을 받았지만 사고를 당하고 만다. 병원에 입원하지만 웬디는 시나리오를 내기 위해 병원에서 도망친다. 그러다 시나리오를 뭉텅이로 날려 잃어버린다.

웬디가 밖으로 나와서 만난 사람들은 다 웬디가 아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의 태도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할머니처럼 웃으면서 도와주던 사람, 그 와중에 돈을 다 뺏어가고, 길 한가운데에 두고 가버리는 사람들.

 

이렇게 웬디가 떠나버렸으니 주변은 난리가 났다. 언니도 찾으러 la로 떠나고, 상담 선생님도 아들을 데리고 웬디를 찾으러 나간다. 웬디는 다 망해버린 느낌이다. 그러다 자신이 쓴 시나리오의 문장이 와닿는다. ' 함장님, 논리적인 결론은 단 하나 전진입니다.' 결국 복사가게에서 버려진 빈용지를 찾아 뒤편에 잃어버린 시나리오를 써 내려간다. 

상담사님은 병원까지 와서 웬디를 찾았지만 얻는 건 시나리오뿐. 아들과 웬디의 시나리오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상담사님은 스타트랙을 잘 몰랐지만 아들은 잘 알고 있어서 웬디가 써 내려간 스팍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 스팍은 반인 간인 동시에 반 외계인 즉, 혼혈이라 감정처리를 힘들어하는 존재다. 상담사님은 이제 웬디의 마음을 이해했을 것이다. 분명히 나도 같은 인간인데 왜 다르게 느껴질까? 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까? 

 

실종신고를 했던 후인지 경찰들이 la근처에서 웬디를 찾고 있었다. 웬디는 도망가려 했지만 경찰이 스타트랙의 언어를 구사해 웬디와 교감을 한다. 이렇게 경찰서에서 모두를 만나게 된다. 이제 다들 웬디가 시나리오를 접수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 건물에 도착할 때 다들 도와주지 않고, 웬디를 믿고 보내주는 장면은 달라진 주변인들의 모습이 보였다. 웬디 혼자서도 나서도 괜찮을 거라는 믿음을 보여준 것 같았다.

 

시나리오는 당선이 안되었지만 웬디 또한 이 경험을 통해 언니를 놓아주게 된 것 같다. 언니와 함께 할 거라는 태도를 보여줬지만 언니와 함께 살지 않는다. 이제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웬디를 보여주는 것 같다. 이제는 언니와 함께 살기 위해 생긴 목표가 아닌 온전히 웬디 자신을 위한 목표를 위해 용기를 내는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다.

 

https://naver.me/Gd16OYXn 

 

<스탠바이, 웬디> 30초 예고편

네이버 영화 예고편 저장소

tv.naver.com

 

 
스탠바이, 웬디
우리처럼 똑같은 일상을 반복하는 웬디. 아침에 샤워를 하고 아침 먹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동료들과 휴식시간을 갖고 집에 와서 TV를 보고 저녁 먹고 글을 쓰다가 자는 일상. 그런 웬디가 일탈을 한다!? 웬디 왜 그러는거야! 나에겐 목표와 꿈이 있으니까요! 스타 트렉 시나리오 공모전에 꼭 참가해야 해요 웬디의 일탈 시작! 나아갈 때 비로소 다가오는 것들이 있다! 웬디가 처음 접하는 모든 것들! 웬디를 따라 LA여행 모두 함께 해보실래요 여러분들 웬디의 일탈로 들어오세요~♥ 행복한 소확행을 맛보게 될거예요
평점
8.0 (2018.05.30 개봉)
감독
벤 르윈
출연
다코타 패닝, 토니 콜레트, 앨리스 이브, 토니 레볼로리, 리버 알렉산더, 말라 깁스, 제시카 로테, 마이클 스탈 데이비드, 스테파니 앨린, 매티 카다로플, 맷 코보이, 윌리엄 스탠포드 데이비스, 헤스 맥고, 패튼 오스왈트, 애나 레이, 에이미 톨스키, 쿠에테 예스카

 

728x90
반응형

댓글